코로나 시대의 온라인 교육, 선택이 아닌 필수인가?

코로나 시대, 온라인 교육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떻습니까?

지난 5월 29일 터치클래스는 첫번째 온택트* 강의 ‘언택트(Untact) 워크숍 성공사례와 적용방안’을 개최했습니다.
강의에 참석한 4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교육 선호도 설문조사를 진행했는데, 향후 온라인 교육 수요가 늘어날 것이냐는 예측에 응답자의 72.6%가 동의했고, 오프라인 교육을 온라인으로 대체하는 것에 대해 51.2%가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답했습니다.
많은 HRDer가 애프터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온라인 교육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온택트(Ontact)
비대면을 일컫는 ‘언택트(Untact)’에 온라인을 통한 외부와의 ‘연결(On)’을 더한 개념으로, 온라인을 통해 대면하는 방식 (출처 : 시사상식사전)

물론 우려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온라인 환경에서 효과적인 학습이 이뤄지기 힘들다는 인식 때문이죠.
대부분의 기업 교육은 워크숍 등 대면 방식으로 진행해왔었으며, 온라인 학습은 오프라인 교육의 보조 도구 정도로 활용했습니다. 

LinkedIn Survey에 따르면, 세계 전체 노동 인구의 40%가 밀레니얼 세대라고 합니다.
일과 일상생활 구분 없이 PC, 모바일 등을 능숙하게 다루는 이 세대에게 과연 기존의 대면 교육이 더 효율적이라고 단언할 수 있을까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

미래학자 제이슨 솅커는 저서 <코로나 이후의 세계>에서 코로나 19로 온라인 교육이 확대돼 보다 많은 사람이 교육의 혜택을 누릴 수 있고 교육의 경제성, 접근성 면에서도 지속적으로 이러한 양상이 유지될 거라고 밝혔습니다.
온라인 교육과 관련된 강의 도구, 훈련자료 등 보다 밀도 있는 학습을 도와줄 원격 자료들 전반에 커다란 투자가 이뤄질 거라는 예측입니다.
실제로 초중고 및 대학, 전문 교육 기관 등 교육 분야 전반에서 온라인 수업은 일상이 됐습니다.
HRD도 물론 예외는 아닙니다.
채용은 물론 워크숍, 단체 교육도 온라인으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HRD 컨퍼런스인 ATD 행사도 올해는 ‘ATD Virtual Conference’란 행사명으로 온라인을 통해 진행됐죠. 

코로나 시대,

Just-In-Time online Learning

기업 교육 정보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매거진 Training Industry는 코로나 시대에 Just-In-Time online Learning(JITL)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JITL은 개별 직원의 능력을 개발하는 것과 동시에 조직의 디지털 운영을 강화하는데 목표로 두는데요.
Google, Ecobank 등 글로벌 조직에서 L&D(Learning&Development)를 운영하고 컨설팅한 진행한 결과, JITL는

  • 학습자에게 학습 시기 및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을 제공해 학습 몰입도(engagement) 상승
  • 학습 데이터에 즉시 접근 가능해 피봇러닝(pivot learning) 수행 가능
  • 다른 형식의 교육보다 자원 절약이 가능
  • 온라인을 통한 고위 경영진과 직원들과의 연결 가능성 부여
  • 내부 직원 간 협업 학습 수행을 통한 능력(capability) 향상 등 의미 있는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온라인 교육 효율성,

밀레니얼 세대에게 특히 높아

Research Institute of America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 학습이 학습자의 지식 보유율(knowledge retention)을 25%에서 60%로 상승시키는 결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온라인 학습에 활용되는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가 감각적으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게이미피케이션, 설문조사, 퀴즈 등 상호 작용이 가능한 기능이 학습의 효율성을 높였다고 분석하였습니다.
과거 하버드대학교에서도 밀레니얼 세대 대상으로 온라인 교육에 대한 효율성 연구를 진행했는데요.
온라인 학습을 진행하면서 짧고 규칙적인 테스트를 시행한 결과, 이전보다 메모를 3배 많이 했으며 이해도도 높아졌다는 사실을 증명했습니다.

특히 오프라인 교육의 경우 업무 시간 내내 진행해야 합니다.
반면 온라인 교육은 학습 속도를 학습자 스스로가 조절할 수 있어 오프라인에 비해 빠르게 교육을 수행할 수 있고, 업무로의 전환이 바로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직장 선택 시 연봉 제외 가장 중요한 요소로 배움과 개발 기회를 꼽은 밀레니얼 세대에게 빠르게 학습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는 건 큰 장점입니다. 


국내외 조사, 연구를 통해 온라인 교육은 지식 보유율(knowledge retention), 학습 몰입도(engagement)를 향상시키는 효율적인 학습 디자이닝임을 증명되고 있습니다.
특히 밀레니얼 세대에게는 그 효과가 더욱 높게 나타났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부터 Z세대까지를 대상으로 인적 자원 관리를 해야 하는 HRDer들이 이제 온라인 학습은 임시방편이 아닌, 피할 수 없는 교육 패러다임 변화라는 사실을 더욱 느끼게 될 것입니다.

References
Top 5 Reasons Why Online Learning Is Better Than Face-To-Face Learning
5 Reasons Why Online Learning is More Effective
While the World Is Temporarily Closed, Just-in-time Online Learning is Going Mainstream
※ 본 글에 활용된 참고 아티클은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일부 의역과 편집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