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근무, 직장인에게 정말 꿀일까?

한국에 첫 코로나 확진자가 나온 지 1년이 지났습니다. 우리는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변화된 일상에 적응해 살아가고 있습니다. 직장인에게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재택근무’일텐데요. 재택근무의 장점은 지옥과 같은 출퇴근 길을 겪지 않아도 되고, 회사마다 하나씩은 있을 법한 밉상(?) 직원을 마주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것에는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재택근무는 직장과 가정, 일과 휴식의 경계를 모호하게 합니다. 이로 인해 업무에 대한 긴장 상태가 하루종일 지속돼 피로감을 호소하는 ‘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을 겪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국내외 조사에 따르면 설문 응답자 중 70% 이상이 번아웃 증상을 경험했다고 답변했다고 합니다. 

재택근무, 직장인들에게 마냥 꿀과 같은 존재만은 아닌 거 같습니다😥 코로나가 단기간에 해결될 문제가 아닌 만큼 재택근무는 앞으로 지속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재택근무 환경에서 번아웃되지 않을 방법이나 예방책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미국의 최대 재택근무 구직사이트 FlexJobs에서는 6가지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1. 물리적 경계를 만들어라
일반적으로 쉬는 공간으로 인식되는 집에서 일을 해야 한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업무와 개인 생활 사이에 실질적인 경계나 장벽을 만들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일에만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겁니다. 업무 시간이 끝나면 노트북은 서랍 등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넣어 두세요. 이 행위 자체가 뇌에게는 일종의 전환으로 인식됩니다. 직장 내 김 대리에서 인간 김민지로 바꿀 때가 되었다는 것을요.

2. 근무 시간 후에는 이메일, 업무 알림은 OFF
사람들에게 나는 24시간 대기조가 아니라는 점을 알릴 필요가 있습니다. 팀원들에게 자신의 업무 시간을 정확히 고지합니다. “업무 시간 외는 제발 날 찾지 말아주세요!”라고 선포해 봅니다.

3. 개인 취미를 가져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과 삶 균형에서 ‘일’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내 삶을 위한 활동을 계획하고 취미에 집중하게 되면 일에 대한 걱정이나 잡념을 줄일 수 있습니다. 퇴근 후 운동을 하거나 넷플릭스를 몰아보는 등 나를 위한 활동을 해보세요! 이러한 시간이 없다면 업무 시간 외에도 과도하게 업무 관련 생각을 할 수 있고, 이는 번아웃을 향한 지름길이 됩니다.

4. 유연한 일정 조정
가능하다면, 일정을 유연하게 조율해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상부에 요청해 보세요. 일정을 스스로 조율할 수 있다면 하루를 더욱 잘 관리할 수 있고, 개인의 삶과 직업적 책임감 사이의 균형을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5. 일할 땐 일에만 집중
업무 시간에 일에 집중하지 못하면 시간 외 업무를 추가적으로 진행해야만 합니다. 제대로 일에 집중해 시간 내 업무를 처리하면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밥값했구나, 생산적인 하루를 보냈구나 뿌듯함을 느끼며 업무 외 시간에는 온전히 쉴 수 있겠죠?

6. 정신 건강 검진 받기
스트레스를 컨트롤 할 수 없다거나 극심한 피로감을 느낀다면 온라인을 통해 무료 정신 건강 검진을 해보세요. 온라인 검사는 내 정신 건강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입니다.

길어지는 재택근무, 번아웃… HR팀의 역할은?

미국 리서치사 OnePoll의 조사에 따르면, HR팀과 번아웃 증상에 대한 해결책을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다고 답변한 비율이 21%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절반 이상인 56%는 HR팀에서 번아웃에 대한 대화를 장려하지 않는다고 답변했습니다. 건강한 기업 문화를 조성하는데 앞장서야 하는 부서가 바로 HR팀입니다. 재택근무자들이 업무와 개인 생활 사이에 건강한 경계를 세워 번아웃되지 않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합니다. 직원들에게 근무에 대한 유연성을 제공하고, 휴가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연차 사용을 적극 권장해 직원 스스로가 정신 건강을 돌볼 수 있게 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번아웃을 막아낼 수 있고, 재택근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References : 
How Remote Workers Can Recognize Burnout And 6 Actions To Take
[아하 코로나!] 사라진 집·회사 경계...직장인 번아웃↑
※ 본 글에 활용된 참고 아티클은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일부 의역과 편집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