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육도 유튜브 큐레이션이 되나요?🤔

바야흐로 유튜브 시대

모두가 유튜브를 보고, 또 모두가 유튜브를 제작하는 시대입니다. 셀 수 없이 쏟아져 나오는 전세계의 유튜브 콘텐츠 속에서 여러분은 무엇을 보고 계신가요?

우리 일상 속에서 요즘 가장 흔하게 경험하는 큐레이션은 아마도 유튜브 알고리즘(유튜브 추천 동영상)일 것입니다. 사용자가 시청했던 영상, 검색어 등을 기반으로 선호할 것으로 추측되는 영상을 추천해주는 것이죠.

유튜브 큐레이션의 4가지 작동방식

그렇다면 어떤 정보를 필요로 할 때 우리는 가장 먼저 무엇을 찾을까요? 아마 열에 아홉은 포털검색 사이트일 것입니다. 최근에는 유튜브와 같은 개인 채널도 많이 활용하는 추세이죠. 개인적으로는 구글 또는 네이버 검색을 주로 사용하는데, 조그마한 창에 찾고자 하는 것에 대한 키워드만 입력해도 엄청난 정보가 쏟아져 나옵니다. 이렇게 정보를 찾고 나면 어떤 과정을 거칠까요? 이 정보들이 정말 내가 원하는 것인지 아닌지, 맞는 정보인지 아닌지, 더 좋은 정보는 없는지를 판단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해당 과정은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노력이 필요한 활동입니다. 정보의 양도 많지만 그만큼 허위 정보도 많기 때문에 일일이 확인해보고 부적절한 것을 구분해내야 하기 때문이죠. 

자료 이미지 출처: 나스미디어 <2023 인터넷 이용자 조사>

나스미디어가 발표한 ‘2023 인터넷 이용자 조사’를 보면 모든 연령대(만15~59세 1,900명)에서 정보 검색이 필요할 때 이용하는 서비스로 네이버를 꼽았습니다. 10~20대는 타연령 대비 유튜브 활용 비율이 높았고요. (링크) 정보 검색 시 제일 먼저 이용하는 곳이 네이버라는 사실은 크게 놀랍진않습니다만 유튜브가 구글보다 앞서는 것은 놀라운 사실입니다.(저만 그런가요?😂) 그만큼 유튜브도 네이버 못지않게 모든 종류의 정보를 탐색하는 기본 검색 채널이 되었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정보를 찾고 고르는데 걸리는 시간과 노력을 아끼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누군가 나 대신 양질의 정확한 정보를 골라주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런 질문에 ‘큐레이션’이 답을 줄 수 있을 것 입니다.

큐레이션은 불필요한 것을 덜어내고 선별과 배치를 통해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가려내는 기술을 말합니다. 과거 미술관이나 박물관에서만 쓰였던 개념이 이제는 넷플릭스와 같은 OTT를 비롯해 여행, 음악, 교육 등 모든 분야에서 적용되는 트렌드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콘텐츠가 많아질수록 선별된 양질의 정보에 대한 니즈가 커지며, 큐레이션은 이런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신규 비즈니스의 기회가 콘텐츠 제작에서 콘텐츠의 분류·편집 및 유통으로 확대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기업교육도 유튜브 큐레이션을 할 수 있을까요?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그렇습니다. 유튜브는 비용적인 부분에서 효율적인 교육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거나 이미 누군가 올려놓은 콘텐츠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기업교육의 전달 방식 중 하나로 유튜브를 활용하는 것은 매우 경제적인 선택이 될 수 있죠.

하지만 유튜브 큐레이션을 하기 위해선 무엇보다도 적절한 교육 콘텐츠를 선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많은 양의 정보가 매일 쏟아지는데 어떤 유튜브 콘텐츠가 적합한지 고르는 안목을 가져야합니다. 즉, 같은 주제, 유사한 내용이더라도 효과적이고 질적으로 우수한 콘텐츠를 선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경험해보면서 안목을 성장시켜야합니다. 

이제는 양질의 많은 정보를 거르고 걸러서 학습자에게 맞춤인 정보를 제공해야한다는 것은 알지만 그러기 쉽지 않다는 것을 모두가 알고있습니다.

[유튜브 큐레이션 체크리스트]

  • 양질의 콘텐츠를 선별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 사내 콘텐츠로 제작하고나면 트렌드가 바뀌어 있다.
  • 유트브 알고리즘에 빠져서 비슷한 영상만 찾게된다.
  • 영상 제작자의 사용 동의를 일일이 구하기가 너무 번거롭다.
  • 영상과 관련된 링크나 요약 글을 작성하기까지 시간이 많이 소모 된다.

터치클래스에서는 이러한 고민들을 해결해드리기 위해 ‘유튜브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터치클래스의 유튜브 큐레이션 서비스는 수많은 유튜브 동영상 중 최신 트렌드, 자기계발 키워드에 맞는 영상을 선별해서 추천해 드리는 서비스입니다.

바쁜 교육 담당자들을 대신해서 매주 2~3회, 양질의 유튜브 영상 콘텐츠들을 선별하고 정리하여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터치클래스 유튜브 큐레이션 서비스에 있는 모든 유튜브 영상은 영상 제작자의 허락을 받아 제공하며 단순히 영상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터치클래스만의 요약 정리, 관련 링크까지 정리하여 보여드리고 있어서 학습 효과가 더 뛰어납니다.✨

유튜브 큐레이션 서비스가 무료?!

터치클래스의 유튜브 큐레이션 서비스는 터치클래스를 이용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무료로 제공해드리는 신규 서비스입니다.

기업교육 솔루션 ‘터치클래스’에 대해 더 궁금하거나 무료 체험신청을 원하시면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 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