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편] HRD 포럼 2023, 놓치신 분들을 위한 리-뷰✨

AI가 만드는 새로운 HRD 패러다임: LXP의 진화와 활용 사례

‘생성형 AI’의 돌풍이 세상을 휩쓸고 있습니다. 이는 곧, 전세계적인 테크놀로지의 중심이 AI로 이동하고 있다는 사실을 뚜렷하게 보여줍니다. 이러한 변화의 파도는 HR과 HRD 분야에도 그대로 닿아 있습니다.

‘변화에 그대로 순응할 것인가, 변화를 주도할 것인가’라는 물음에서 출발한 이번 포럼에서는 다양한 연사들의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Modularity’, ‘Interaction’, ‘Autonomy’

먼저 기조연설자로 나선 이화여자대학교 조일현 교수는 ‘디지털 플랫폼 경제 생태계와 AI 기반 HRD 대응 전략’을 주제로 “지금은 테크놀로지도 인간처럼 학습하는 시대이며, 테크놀로지는 인간이 만들어냈고 인간과 함께 진화한 인간성의 일부”라며 “인간은 어떻게 하면 AI, 즉 테크놀로지 중심 시대에서 비교 우위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을지 생각하며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조일현 교수는 “HRD는 적응하는 능력을 뜻하는 ‘지능’을 키워내는 기능”이라고 설명했는데 학습자는 특정 프로그램/콘텐츠를 접하면 주관적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그것을 성과 창출에 올바로 활용하는 지능을 키워줘야 한다는 뜻이에요. 이는 HRD담당자들이 타인의 선택을 유도하는 개입인 ‘넛지’를 이용할 줄 알아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계속해서 조일현 교수는 “사회는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바뀌기 때문에 결국 사람이 따라가야 한다”라며 왜 생태계적 사고가 필요한지 설명했습니다. 결국 조일현 교수가 설명한 내용은 ‘Modularity’, ‘Interaction’, ‘Autonomy’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HRD 렌즈로 보면 각각 마이크로러닝이나 숏폼 콘텐츠처럼 점점 작은 단위의 꼭 필요한 내용만을 학습하길 원하는 경향성, 그에 따라 다양한 콘텐츠를 학습하는 상호작용, 하나의 콘텐츠를 학습하는 데 드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커진 자율성을 상징합니다.

이런 흐름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데이터 기반 학습분석학입니다. 관련해서 문제 인식, 데이터 구조 설계, 데이터 수집, 분석 및 정보화, 인사이트 획득, 행동 변화 및 유지 순의 문제해결형 데이터 분석 모델을 소개했는데 “데이터 수집과 분석 및 정보화는 공학 테크놀로지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나머지는 HRD담당자들이 충분히 해낼 수 있는 부분”이라고 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학습자를 한 비행기에 태워서 해외 대도시로 이동하는 것을 교육체계라고 한다면 이후 버스를 통해서든, 택시를 통해서든 각자 원하는 곳으로 가서 여행을 즐기도록 하는 것이 맞춤형 교육이다”라며 체계와 자율이 공존하는 HRD 활동이 이뤄지길 희망했습니다.

AI와 HRD, AI와 터치클래스

이어 뉴인의 김수영 이사는 ‘AI L&D: LXP 적용 트렌드와 활용 사례’를 주제로 AI가 HR, 특히 HRD에 어떤 변화를 주고 있는지 소개하며, 이에 따른 뉴인의 터치클래스가 어떻게 생성형 AI를 적용하여 HRD 분야를 혁신하고 있는지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김수영 이사는 “Chat GPT를 비롯한 생성형 AI가 HR 영역에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면 채용부터 인사/성과관리, 교육, 조직문화까지 HR 각 영역에 걸쳐 전반적으로 많은 것들을 해결할 수 있다고 나온다. 하지만 관점을 전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생성형 AI가 대세니까 HRD의 방법과 방향이 달라졌다가 아니라 HRD 패러다임이 변했기 때문에 이를 맞추기 위해서는 AI가 필요한 것”이라면서 변화를 단순히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주도하는 관점이 중요하다고 역설했습니다.

계속해서 “HR 제도를 만들고, HRD 계획을 수립해서 학습자를 따라오게 하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에게 의미 있는 교육을 설계하는 것이 필요하다. 즉, 초개인화된 학습을 제시해야 할 때”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모두가 AI 현상에 관해서만 이야기할 때 터치클래스는 생성형 AI가 기업교육에 있어서 무엇을 바꿔줄 수 있는지 보여줄 것”이라며 실제 서비스 론칭을 앞둔 계획에 대해서도 자세히 소개해 눈길을 끌었어요! (커밍-쑨!)

Best Practice (한독, 삼성생명, KT&G 인재개발원)

두 연사의 발표가 끝나고 뉴인의 터치클래스를 도입한 3개 기업의 우수사례를 공유했습니다.

한독, ‘자기주도학습 러닝저니 사례: 학습자에서 크리에이터로의 역할 변화’

먼저 한독 CM&D 문충효 팀장이 ‘자기주도학습 러닝저니 사례: 학습자에서 크리에이터로의 역할 변화’를 주제로 발표했습니다. 한독은 영업사원들이 제약 분야 전문가 집단을 상대해야 하는 만큼 지속적인 보수교육이 필요했고, 교육을 통합·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도 필요한 상황이어서 터치클래스를 쓰게 됐다고 도입 이유를 밝혔는데요. 터치클래스의 도움을 받으며 한독은 현장의 이슈를 반영하는 살아 움직이는 교육, 각 부서에서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스스로 성장하는 교육, 언제 어디서든 학습할 수 있는 가장 가까운 교육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독의 기업교육 핵심은 ‘크리에이터 육성’입니다. 부서별 부관리자 교육을 통해 각 부서에서 필요한 교육 콘텐츠를 스스로 만들도록 했고, 콘텐츠 관리자 및 학습자 입장에서 반드시 필요한 기능만 구현하며 시니어 학습자의 접근성을 높였고, 지속적 모니터링 및 이벤트로 학습문화를 활성화 했습니다.

삼성생명, ‘학습자 경험 기반의 에듀커뮤니케이션 플랫폼 구축 사례’

두 번째 발표자는 ‘학습자 경험 기반의 에듀커뮤니케이션 플랫폼 구축 사례’를 발표한  삼성생명 교육육성팀 김현진 프로였습니다. 삼성생명은 전통적으로 휴먼센터(연수원)를 활용한 오프라인 교육에 집중하고 있었고 PC나 태블릿을 활용한 온라인 교육은 철저히 보조적인 장치였지만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변화를 시도해야 했습니다. 그에 따라 교육육성팀은 세 가지 미션을 설정했습니다. 

첫째, ‘교육 플랫폼 개발’이었습니다. 시공간 제약이 없고, 비대면 교육과 실시간/쌍방향 소통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장기간 개발, 고액의 개발비용, 즉시 런칭 불가, 실효성에 대한 의문 등의 이슈가 있었어요. 또한, 교육자료 유출, 개인정보 위탁, 데이터 송수신 등의 보안 문제도 있었습니다. 그로 인해 교육육성팀은 정보이슈 협의체를 구성한 뒤 터치클래스를 도입했습니다.

둘째, ‘삼성생명의 모든 교육을 담아내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열람하기에 부적합한 포맷을 가진 교육 내용들이 많았고, 그것들을 각색해서 옮기는 것은 또 다른 노동이었고, 새로운 솔루션 사용법을 굳이 배워야 하느냐는 반발도 있었습니다. 언급한 부분을 해결하고자 교육육성팀은 교육담당자의 역할을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으로 재정의했고 온라인 플랫폼 전문성을 강화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탄생한 것이 터치클래스 플랫폼을 활용한 ‘스마트 쏙쏙(SSok SSok)’입니다. 김현진 프로는 “현재 스마트폰에서 마이크로러닝, 텍스트와 사진, 카드뉴스, 웹툰, 퀴즈/시험/설문, 실시간 라이브를 통해 편의성과 실효성을 모두 잡는 학습을 구현하고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셋째, ‘활용의 확장’입니다. 스마트 쏙쏙은 비용 추가 없이 전 임직원이 즉시 운영할 수 있는 유일한 플랫폼이기에 전 임직원 및 컨설턴트 일일 건강 자가문진, 경영전략 회의, CEO와의 실시간 소통, 전사 시상식과 간담회 등이 가능합니다. 물론 교육육성팀은 컨설턴트 참여형 콘텐츠도 다수 개발했습니다. 김현진 프로는 “이제 스마트 쏙쏙은 삼성생명만의 교육의 장, 학습의 장, 소통의 장으로 자리매김했으며 인당 학습시간도 높아졌고, 연평균 참여시간 통계를 봐도 긍정적인 부분이 많다”라고 평가했습니다.

KT&G 인재개발원, ‘신입 및 경력사원 온보딩 플랫폼 구축 사례’

마지막으로 KT&G 인재개발원 리더십교육부 이세윤 프로가 ‘신입 및 경력사원 온보딩 플랫폼 구축 사례’를 발표했습니다. KT&G는 수시채용 비율이 커짐에 따라 즉각적이고 효율적인 교육 운영을 위한 온보딩 프로세스의 디지털 전환이 필요했습니다. 기존 온보딩은 입사 전, 인턴(입문 교육 & 현장 배치), 수습, 정규임용 이후 단계에서 1개 이상의 채널을 활용하는 것이 다소 불편했고, 행정업무 비중이 높아 교육기획을 위한 시간이 부족한 상황이었습니다. 그에 따라 KT&G 인재개발원은 소통 채널 단순화를 통해 일방향으로 정렬된 온보딩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사례를 조사했고, 파일럿 테스트를 거쳐 선택한 것이 터치클래스였습니다.

이세윤 프로는 “터치클래스의 교육 지원과 관리를 비롯해 교육생 소통과 참여 부분에서 불편함을 해소 할 수 있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터치클래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신입사원들 대상으로는 과정 안내 및 멘토링 결과보고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고, 경력사원들 대상으로는 교육을 위한 툴로써 KT&G의 적응을 돕고자 운영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변화의 흐름은 우리에게 두 가지 선택을 강요하게 됩니다. ‘변화에 순응할 것인가, 아니면 이 변화를 주도할 것인가’라는 선택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이런 고민에서 출발하여 다양한 연사들이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공유한 뜻깊은 자리였습니다.

기술의 발전은 불가피하며, 그 중심에는 항상 인간이 있습니다. 우리는 인간 중심의 변화를 주도하고, 이를 통해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가야 합니다. 이는 HR과 HRD 분야에서 더욱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터치클래스는 앞으로도 변화에 안주하지 않고 ‘변화의 주도권’을 쥐고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터치클래스에 대해 더 궁금하거나 무료 체험을 원하신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