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형 근무,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조언

코로나 팬데믹이 종식되더라도 재택근무는 여전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재택근무 확산, 쟁점과 평가’라는 제목의 보고서가 발간된 바 있는데요. 보고서에 따르면, 많은 직원이 강제로 재택근무에 참여하면서 재택 근무에 대한 인식이 많이 개선되었고 기업 또한 이미 많은 시간과 자원을 재택근무가 효과적으로 작동하도록 투자했기 때문에 재택근무는 근무 형태의 하나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나아가 집과 사무실을 유연하게 활용하는 ‘하이브리드형* 근무’가 많아질 거라고 하는데요. 하이브리드형 근무 형태가 정착되고 있는 건 우리나라만의 이야기는 아닙니다. 기업용 메신저 전문기업 슬랙이 미국, 영국, 독일, 일본, 호주의 지식근로자 9,000여 명을 대상으로 이상적인 근무 상황에 대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직원들의 72.2%가 하이브리드 형태의 근무 방식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하이브리드, 광고의 영향 때문인지 두 개의 심장이 떠오르는데요.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두 개 이상의 기능이나 요소를 결합한 것을 의미합니다.

HRDer에게 2020년은 갑작스러운 코로나 팬데믹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한 해였다면, 올해는 방안을 통해 뉴노멀 환경에서 더욱 강력한 조직을 만드는 임무겠죠. 그렇다면 하이브리드형 근무 모델을 우리 조직에 적용하기 위해 HR팀은 어떤 것들을 고려해야 할까요? 아시아 최대 HR 관련 간행물을 발간하는 ‘HR Asia’에서는 4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1. 기업문화 구축 및 유지

기업문화는 매우 중요한 요소지만, 하이브리드형 근무 모델에서는 이를 강화하거나 구축하기 힘든 현실입니다. 구성원 간 협력이 기업문화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HR 팀은  정기적으로 매주 팀 회의는 물론 업무와 밀접하지 않은 스몰톡을 공유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기업문화 형성에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솔루션 등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항상 열어둬 직원들이 여러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하고, HR팀은 직원들이 어떤 환경에 있든 상관 없이 팀 활동 참여를 격려해야 합니다.

2. 직원 복지가 최우선

코로나 팬데믹으로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 블루를 겪고 있고, 장기적인 재택 근무로 번아웃을 호소하는 직원들도 있죠. 직원들의 정신 건강 챙김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입니다. 그렇기에 어느 시기보다 HR팀은 구성원들과 지속적으로 연락을 유지해 케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수 인재의 유지와 관리가 HR팀의 의무이며, 직원들의 정신 건강이 곧 생산성으로 연결되니까요.

3. 공동 책임감

코로나-19 이전과 동일한 근무 형태로 돌아가게 되더라도 사업주는 건강하고 위생적인 업무 환경을 직원들에게 제공해야 합니다. 더불어 모든 직원들 사이에 공동 책임감이 존재해야 가능합니다. 모든 직원들의 행동을 통해 안전한 근무 공간이 형성될 수 있음을 인지할 때 현실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HR팀은 지속적으로 개인의 안전을 강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4. 학습 및 개발에 집중

HR 매니저들은 뉴노멀 시대에 걸맞은 업무 환경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즉 하이브리드형 인재를 관리하고 교육할 수 있는 트레이닝 프로그램과 툴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존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나 사용하고 있는 업무툴을 리뷰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업무 환경에 직원들이 역량을 펼칠 수 있게 환경이 충분히 준비되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특히 온라인 교육은 오프라인 교육 전달 방식과 다르게 시행되어야 합니다. 사실 비대면 환경에서 교육을 진행한다는 건 사람들의 집중도를 유지시키기 어렵죠? 교육하는 입장에서 학습자들이 이해를 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힘드니까요. 그러므로 교육 내용을 부분별로 나눠 직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재구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 블로그 포스팅 내용을 클릭해 자세한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하이브리드형 근무는 코로나 팬데믹에 대응하는 임시 대응책이 아닌 하나의 업무 스타일로 자리 잡게 될 겁니다. 그러므로 HRDer들은 바뀐 업무 환경에 따른 이슈에 주의를 기울이고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터치클래스는?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는 접근성이 뛰어난 온라인 교육,
명확하고 핵심 위주의 짧은 콘텐츠를 제공하여 학습자의 자발적 학습을 유도하는 교육,
강사와 학습자, 학습자간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하여 학습 몰입도를 높이는
온라인 교육 제작 TOOL을 제공합니다.
터치클래스를 이용한 비대면 교육으로 여러분 구성원과 조직의 성장을 이끌어 보세요.

문의 : sales@touchclass.com

References : 
Hybrid Working Model Presents Challenges for HR Teams
한은 "코로나19 이후 하이브리드 형태의 재택근무 활성화될 것"
※ 본 글에 활용된 참고 아티클은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일부 의역과 편집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