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의 몰입도를 높이는 비대면 교육 플랫폼 활용법

코로나 팬데믹으로 기업 교육 현장의 모습은 많이 달라졌습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가 보편화되며 밀집된 공간에서의 교육 수행 자체가 기업 입장에서도 부담이 되고, 참여하는 교육생들도 꺼려하고 있습니다. 

교육의 형태와 방법은 달라지고 있지만  교육의 목적은 변하지 않습니다. 바로 학습자의 몰입(Engagement)을 이끌어 교육효과와 성과를 높이는 것입니다. HRD에서 교육은 직원의 업무 수행 능력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교육생의 몰입도를 높이는 언택트(Untact) 교육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Suresh Kumar DN가 eLearning Industry에서 제시한 방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Virtual Classes(VC)

가상 학습은 강사와 학습자가 학습 자료를 공유하고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 및 환경을 의미합니다. 면대면 교육은 실시간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많은 교육 담당자들이 선호하는 방식입니다. 가상 학습 공간 또한 오프라인처럼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합니다. 학습자들은 그룹으로 학습 활동에 참여해 의견을 나누고, 협업을 강화합니다.
모바일 기기를 통해 접속하기에 가상 학습은 접근성 측면에서 유리하지만, 학습자에게 왜 이 학습을 해야 하는지 목적을 제대로 인지시키지 못하면 오히려 효율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상 공간에서 진행되는 강의가 업무에 어떤 이점이 있는지 명확하게 밝혀야 합니다.

Microlearning

모바일 기기는 짧은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에 적합합니다. 짧고 간결한 학습 콘텐츠는 학습자의 주의을 사로잡는데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영업팀 사원은 고객을 만나기 전 몇 분 간 영업 노하우, 신제품 정보 및 특장점 등을 빠르게 확인하고 싶어합니다.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짧은 콘텐츠로 만들어 제공한다면 영업 사원들은 고객을 만나 정확하고 확실하게 제품을 소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결론적으로 직원들의 학습 몰입도를 높이게 됩니다.

Smart Learning

모바일 학습은 학습자가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을 통해 학습을 시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자기 주도 학습(Self-paced learning)을 지원합니다. 집합 교육은 각 직원의 학습 속도 고려할 수 없지만, 모바일 학습은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 속도를 제어할 수 있어 각자의 학습 스타일에 맞게 교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뱃지, 랭킹, 포인트, 보상 등과 같은 요소를 활용하는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은 직원들이 학습을 더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퀴즈를 풀거나 학습을 시작하고 의견을 남기는 등 학습 활동을 점수화하여 학습자에게 보상한다면 지속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터치클래스 게이미피케이션 신규 뱃지, 액자 출시

뉴노멀의 시대, 많은 기업들은 코로나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면서도 구성원 교육을 지속하기 위하여 언택트(Untact) 교육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언택트 교육은 강사와 학습자가 만나지 않고 단순히 강의만하는 수동적 의미의 교육이라면, 온택트(Ontact) 교육은 온라인 환경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학습자의 교육성과를 극대화하는 적극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터치클래스는?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는 접근성이 뛰어난 온라인 교육,
명확하고 핵심 위주의 짧은 콘텐츠를 제공하여 학습자의 자발적 학습을 유도하는 교육,
강사와 학습자, 학습자간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하여 학습 몰입도를 높이는 온라인 교육 제작 TOOL을 제공합니다.
터치클래스를 이용한 온택트(Ontact) 교육으로 여러분 구성원과 조직의 성장을 이끌어 보세요.

문의 : sales@touchclass.com

Reference : Driving Employee Engagement Using Digital Learning Methods
※ 본 글에 활용된 참고 아티클은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일부 의역과 편집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