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육도 메타버스를 한다??

대체 ‘메타버스’가 뭐길래

몇 십억이나 되는 부동산, 수천만 원을 호가하는 명품 가방과 옷도 단 몇 만 원이면 살 수 있습니다. 대체!! 어디에서요? 바로 ‘메타버스’에서 말이죠.😅

최근 들어, 국내 기업들이 메타버스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메타버스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스컴에서는 하루가 멀다 하고 메타버스에 대한 이야기들이 소개되고 있는데, 도대체 메타버스가 무엇이기에 이럴까요? 오늘은 세컨드브레인연구소 대표이자 트렌드 워커인 ‘이임복’ 강사님과 함께 핫 트렌드로 떠오른 메타버스에 대해서 알아볼까 해요.😄


Q1) ‘메타버스’란 무엇인가요?

메타버스(Metavers)는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가 합쳐진 말로 ‘현실이 아닌 디지털로 된 모든 세상’이라고 이해하시면 돼요.

Q2) 아직 먼 미래인 것 같은데, 메타버스가 이렇게 관심을 받는 이유가 뭔가요?

<동물의 숲>, <로블록스>, <포트나이트>, <제페토> 같은 메타버스가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이유는 현재 경험할 수 있는 메타버스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제페토를 통해 메타버스의 3가지 특성과 인기 요인에 대해 알아볼까요?

첫째는 자유도입니다. ‘제페토’에서는 나를 닮은 아바타를 만들어 마음먹은 대로 꾸밀 수 있어요. ‘제페토’ 내에서 사진을 찍거나, 원하는 게임을 즐기거나 혹은 다른 유저들과 대화를 하는 등 내가 원하는 것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거죠.

둘째는 소셜입니다. 혼자 즐기는 게임이라면 의미가 없죠. ‘제페토’ 안에서는 수많은 친구들을 만날 수 있고, 서로 연결되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제페토’에서의 활동을 사진으로 남기거나 영상을 찍어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SNS채널로 송출할 수도 있어요.

셋째 플랫폼입니다. 제페토를 운영하는 네이버 제트뿐 아니라 제페토 상점에 입점하는 모든 기업과 개인 크리에이터들이 수익을 나눌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제페토 스튜디오와 빌드잇을 제공하고 있죠.

Source: Appstore

Q4) HRD에 바로 쓸 수 있는 메타버스는 뭐가 있을까요?

메타버스는 이제 취미의 영역을 넘어섰습니다. 얼마 전, 엘지화학은 신입사원 연수를, 연세대학교는 국제하계 학술대회를 메타버스에서 열었는데요. 여기서 이야기하는 메타버스는 모두 ‘게더타운’입니다. ‘게더타운’은 마치 8비트 RPG 게임처럼 자신만의 사무실이나 교실을 만들 수 있습니다. ‘줌’과 비슷하게 다른 사람들과 음성과 화상으로 대화를 나누면서도 ‘줌’과 다르게 상대방의 아바타와 멀어지면 대화가 차단되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게더타운 진행 모습 (Source: 이임복)

Q5) 그렇다면 메타버스를 온/오프라인 교육에서도 활용할 수 있을까요?

물론입니다. 처음에 설계만 제대로 해 놓는다면 오프라인에서의 경험 그대로 온라인에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O / X 퀴즈를 통해 각자의 아바타를 이동시키는 게임을 만들 수 있죠. 여기저기 단서를 숨겨 놓은 방 탈출 게임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조별 토의를 하기 위해 의자와 테이블을 6개조로 세팅해서 5명씩 앉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 안에서 강사가 자신의 화면을 공유해 강의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마치 줌과 같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줌(Zoom)의 경우 소규모 회의실을 만들기 위해서는 관리자가 별도로 회의실을 관리해야 하는데 게더타운에서는 그럴 필요가 없다는 점이 다릅니다. 각자 자신의 아바타를 회의실로 이동시키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죠. 게더타운을 통해 특강, 공연, 강의, 실시간 미팅 모든 것들이 가능합니다.

Q6) 마지막으로 메타버스와 관련해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가장 좋은 건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현재의 흐름을 제대로 이해하는 일입니다. 이해한 후, 경험하고, 본격적으로 실행해도 늦지 않습니다. 무작정 메타버스를 활용해 사업을 추진하는 것보다 전 사원이 메타버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조금이라도 경험을 한 후 방향을 정한다면 메타버스의 세상에서 더 좋은 기회를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이 글은 세컨드브레인 연구소 대표이자 <메타버스 이미 시작된 미래>의 저자 이임복 강사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작성하였습니다. IT 트렌드 등 더 많은 인사이트를 얻고 싶다면, 이임복 강사님의 유튜브(클릭) 채널에 방문해 보세요!


메타버스 콘텐츠를 오픈하였습니다

총 13개의 과정을 통해 메타버스의 개념과 함께 메타버스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메타버스의 모든 것을 학습할 수 있어요.
가상의 인물 ‘모니’가 되어 즐기는 메타버스 학습!

트렌드에 뒤처지기 싫다면? 지금 바로 메타버스 행 버스에 올라 타세요!

문의하기 (클릭)